티스토리 뷰

연초 연말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많이 요구되는 서류가 주민등록등본 입니다. 주민센터는 신분증만 지참하여 방문하면 직원이 알아서 다 해주어 편리합니다. 대신 소정의 비용이 들고 무엇보다 민원인이 많은 경우에는 한참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 주민센터 갈 시간이 안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요즘에는 주민센터에 가지 않고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민원에 필요한 서류 발급이 가능합니다. 혹시 모르셨다면 오늘 이 글을 보시고 앞으로는 인터넷으로 발급 받아 시간절약 하세요. 아주 간단하고 빠르게 발급 가능합니다. 이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https://www.gov.kr/portal/ma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먼저 위 링크를 클릭해 정부24에 들어갑니다. 기존 민원24 에서 정부24로 사이트명이 변경되었습니다.

 

 

 

 

 

 

 

 

 

정부24의 메인 화면입니다. 주민등록등본뿐만 아니라 토지대장, 전입신고 등 다양한 민원서류를 24시간 언제든 신청·발급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메인화면의 하단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주민등록등본을 클릭해주세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시 필수 준비물

1. 범용개인 공인인증서 

 

 

 

 

 

 

 

 

방문시에는 1통당 400원(이해관계인의 경우는 500원)을 지불해야 하지만 인터넷발급은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또한 즉시 발급이 가능하여 굉장히 편리합니다.

서류 제목이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인데요. 이 메뉴에서 주민등록초본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영문 주민등록등본(초본)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신청법은 아래에 표기해 놓았으니 일단 신청하기를 클릭해주세요.

 

 

 

 

 

처음 방문하시면 보안상 플러그인 설치를 해주구요. 앞서 말씀드린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오른쪽에 비회원신청이 있는데요. 따로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지만 이 것 역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답니다. 

그리고 공인인증서는 은행개인용이나 범용개인 공인인증서를 소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하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브라우저, 하드디스크, 이동식디스크, 저장토큰 중에 본인의 주민등록등본을 다운 받아 놓은 곳을 클릭하여 인증서 암호를 입력해 주시고 확인을 눌러주시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최상단 메뉴바에서 본인이 필요한 서류를 클릭해 주세요.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영문 주민등록표등본, 영문주민등록표초본 이렇게 4가지가 있습니다.

 

 

 

 

초본이나 다른 서류 발급받으려다가 주민등록등본을 발급 받으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저도 전에 관공서에 팩스 제출할 때 실수로 등본을 제출했었답니다. 따로 앞 페이지에 명시가 되어 있지 않거든요. 그런데 자세히 보니 상단에 메뉴바가 있었습니다. 여러분은 저 같은 실수 하지 마시고 위에서 원하시는 서류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발급받고자 하는 서류를 선택하셨다면 먼저 주민등록상 거주지를 선택해주세요.

 

 

 

 

 

 

발급형태를 선택해주세요. 

발급 - 과거주소 변동사항을 제외한 모든 정보가 표시됩니다. (예: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세대 정보 등)

 

선택발급- 제출하고자 하는 곳에서 요구하는 정보들이 있을텐데요. 그 정보들만 따로 클릭하여 발급이 가능하답니다. (예: 과거의 주소 변동사항, 세대 구성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다음은 수령방법입니다. 본인출력, 제3자제출, 등기보통우편, 일반보통우편, 전자문서지갑이 있습니다. 전자문서지갑은 따로 어플을 다운 받은 후 서류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제 3자제출의 경우는 수신인 성명, 수신인 아이디, 수신인 연락처를 필수로 기재하셔야 합니다.

 

 

 

 

 

 

 

이런 화면이 나오면 서류 신청이 완료 된 것입니다. 바로 문서출력을 누르시면 출력이 가능합니다.

 

 

 

 

 

 

 

 

오른쪽 위의 인쇄 버튼을 누르시고 사용하시는 프린트 이름을 클릭하시면 출력이 됩니다.

 

 

 

 

 

 

 

혹시 출력을 하지 못하고 화면을 빠져 나오셨거나 내가 신청한 서류를 확인하고 싶은 분들이 계실텐데요. 정부24메인 화면이나 메인 상단의 my gov 를 눌러보세요. 그럼 서비스 신청 내역이 나와 출력이 가능하답니다. 단, 한번 출력한 서류는 재출력이 불가하고 다시 신청해야 하니 참고하세요.

 

오늘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한번 따라해보시고 앞으로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등본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

 

댓글